공무원경찰합격수기

여러분의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해주신 합격후기는 합격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수많은 회원님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설직 9급 3관왕 합격수기 국가직   이지은 공무원합격 조회수 : 1,648

2013 시설직 9급 3관왕 (국가직/지방직/서울시) 이지은

1. 들어가는 말 (수험생활 동기, 배경)
저는 25살 여성입니다. 대학교를 들어가면서부터 공무원이 될 생각을 했고 4학년 때에는 지역인재 견습공무원도 지원했습니다.
여기에서 떨어지고 졸업하고 난 후 9급 공무원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수험 생활 1년 4개월 정도하고 집에서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 합격수기만 2주정도 계속 읽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점수를 올릴까, 어떻게 하면 실패하여 시간을 보내지 않고 수험생활을 알차게 보낼까 등을 고민하면서 나만의 공부 방법을 찾으려고 애썼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는 수험 기간 동안 봤던 수험서며 동영상강의며 다 만족스러웠습니다.
저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어 합격수기는 중요하다고 판단이 됐고 다른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쓰게 되었습니다.


2. 영어공부방법
영어는 제가 시험 결과를 보고 너무 성적이 안 좋아서 후기를 쓰는 것이 부끄럽지만 시험 보고 느낀 것은 영어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영어를 소홀히 한 것도 아닌데 다른 과목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아 떨어지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까 많은 고민을 하게 한 과목입니다.

사실, 토익이 800점대가 나와 영어를 만만하게 봤습니다.
시험 공부할 때도 못 느꼈지만 시험 점수 결과를 보니 영어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공부 방법을 잘못 계획했던 것입니다.  

우선, 제가 공부했던 방법은 리라클 이론서에 있는 문법을 강의듣는 날 바로 복습을 하고 이론서에 있는 단어장을 3번 반복해서 외웠습니다.
그런데 영어는 이론서에 있는 문법을 다 안다고 해도 문제가 잘 풀리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리라의 영역별 집중문제집을 계속 보고 틀리면 체크했다가 다시 보고를 반복했습니다. 그런 다음 독해 스킬강의와 기출문제집을 병행하면서 풀고 나중에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단, 생활영어나 이디엄, 영작 등은 이리라 선생님 말씀처럼 미리 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선생님 강의가 올라올 때쯤에 들으세요. 

영어 시험문제를 보면 거의가 다 독해입니다.
당연히 독해에 치중하는 것이 맞지만 저는 문법에만 치중했던 것 같습니다.
단어도 독해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단어도 역시 중요합니다. 그런데 단어에도 소홀히 했습니다.
그래서 수험생들에게는 꼭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단어 강의를 듣거나 단어책 한권을 사서 단어에도 신경을 쓰라는 것과 독해는 매일 최소 3지문은 풀라고 ,,,,  

토목직은 영어에 과락이 많은 직렬 중에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꼭 영어에서 고득점 맞을 필요가 없습니다. 과락만 넘을 정도로 하고 나머지 과목에서 올리면 됩니다. 저처럼요^^ 자신감을 가지시고 과락을 확실하게 넘기기 위해 공부를 하셔야지 과락만 넘기면 되니까 안해도 된다는 생각은 버리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발목 잡히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갑자기 올려도 안 되니 다른 과목처럼 시간 투자는 하셔야 합니다.

3. 수험 생활 내용

4년 동안 대학교를 다니면서 많은 사람들을 보다가 집에서 혼자 공부하려니 너무 외롭고 우울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수험생활을 한다고 하면 안타깝고 힘들었던 기억이 나서 마음이 짠합니다.
저는 직렬이 다른 수험 친구들과 같이 공부하도록 하거나 공부할 때 꼭 커피나 초콜릿 등 카페인을 어느 정도 섭취하기도 하고 또는 점심시간에는 TV도 챙겨보고 가족들과 같이 외식도 하면서 마음을 달랬습니다. 

저는 공부를 오래하다 보면 어깨가 많이 아프고 골반에도 무리가 가는 것을 느껴 에어로빅이나 요가 같은 운동을 찾아서 했습니다.
남자인 경우는 헬스나 달리기 등을 권하나 여자인 경우는 요가를 권하고 싶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공부하는 데에 지장이 되나 요가는 무리하지도 않으면서 온몸의 스트레칭도 되어 오래 의자에 앉아있도록 해줍니다. 보통 요가는 일주일에 3번이고 1시간정도 하고 한번 배워두면 집에서 혼자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운동하거나 밥 먹는데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런 모든 것은 장기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는 것입니다. 

저에게 수험 생활 동안 큰 스케줄은 처음 2달은 국어와 영어 그 다음 2달은 국사와 역학 그리고 앞에 했던 두 과목 복습했습니다.
처음에 5과목을 다 같이 시작하는 것은 미련하다고 생각합니다.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낭비되는 일입니다.
스스로 소화할 수 있는지 판단한 다음 과목은 자기가 정하되, 꼭 2달 안에 이론을 다 듣는 것이 좋습니다.
설계만 빼고 나머지 한 번씩 봤다면 하루에 시간을 쪼개서 하루에 18시전에는 국어 18시 이후에는 영어 그 다음날 18시전에 역학 18시 이후에 국사 이런 식을 정하고 꼭 18시를 기준으로 할 필요는 없으므로 유동적으로 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오전에 9시부터 12시까지는 국어 어문규정과 영어 단어, 신문 보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어떤 합격수기에서는 일요일은 노는 날로 정하라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노는 날을 특별히 정해 놓지 않고 친구들, 가족 생일이든지 결혼식 등 피치 못할 사정을 노는 날로 대체했습니다.
피치 못할 사정이 어떨 때는 몰려올 때도 있기 때문에 노는 날도 굳이 정한다면 많이 놀 것 같기 때문에 저는 노는 날을 딱히 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추천강좌
- 영어
이리라 <리라클이론>,<영역별 기출문제집>,<영역별 집중문제집>,<리딩스킬>,<모의고사>,<각종특강>

5. 맺음말
중요한 것은 어떤 수기를 읽던 간에 자기에게 맞춰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지식의 차이로 인해 받아들이는 학습의 양도 다르므로 거기에 맞춰서 수기들이 다양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합격 수기들은 참고용으로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하루하루 할당량을 정해서 꾸준히 하는 것은 합격을 보장시키는 것은 확실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꼭 실천하셔서 원하는 곳에 꼭 붙으시길 바랍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114-86-92856 / 통신판매번호: 2014-서울서초-0345 / (주)용감한컴퍼니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46 현익빌딩 11층 / 대표이사 : 양승윤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지연 / 고객센터:1661-9577
COPYRIGHT ⓒ BRAVECOMPANY. ALL RIGHTS RESERVED